메타버스 소셜 커뮤니케이션 SK텔레콤 ifland(이프랜드)에 대해서 알아보자
안녕하세요, 리블리 썸머입니다^^/
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생활이 장기적으로 변하면서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온라인으로 만나 교류를 할 수 있는 메타버스 커뮤니케이션 열풍이 지속되고 있습니다.
메타버스는 자신의 캐릭터를 직접 커스텀하고, 가상공간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은 물론 경제적, 문화적 활동까지 할 수 있는 제3차원의 가상세계를 말합니다. 차세대 신기술이기도 한 메타버스는 공간의 제약은 물론 의료, 교육, 금융, 건설 산업 등 다양한 곳에서도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.
2021.06.25 - [알아두면도움되는정보] - 국내 대표 메타버스 네이버 제페토(ZEPETO)에 대해서 알아보자
국내 대표 메타버스 플랫폼인 네이버 제페토에 관련된 포스팅과 메타버스의 자세한 뜻이 궁금하시다면 위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고요, 오늘은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은 통신사 SK텔레콤의 메타버스 소셜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인 'ifland(이프랜드)'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!
ifland(이프랜드)란?
이프랜드는 통신사 SK텔레콤에서 제작된 AR 아바타 기반의 메타버스 플랫폼이며, 제페토와 마찬가지로 가상공간인 ladn(랜드)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소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.
영상은 7월 13일에 공개된 이프랜드의 공식 소개 영상인데요, 네이버 제페토와는 다르게 이프랜드는 아직 출시가 된 지 얼마 안 된 상태라 직접 체험을 했을 때 개인적으로 부족하다고 느껴지는 부분들이 많았습니다.
이프랜드에서도 자신의 캐릭터를 직접 커스텀할 수 있습니다.
얼굴 외형은 물론 헤어, 의상, 신발, 액세서리를 꾸밀 수 있는데요, 조금 더 디테일하게 얼굴이나 이목구비를 조절할 수 있고, 다양한 의상이 준비가 되어있는 제페토와는 다르게 이프랜드에서는 고정형 디폴트 형태로만 얼굴 선택이 가능하며 의상의 다양성도 적은 편입니다. 사람들이 캐릭터를 커스텀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외형인데...
아직 출시가 된 지 얼마 안 되었으니 이런 부분들은 차츰 좋아지지 않을까 싶어요^^!
제페토에 제페토 월드 가상공간이 있다면 이프랜드에서는 랜드(land)라는 가상공간이 있습니다. 위의 사진은 실제 유저들이 랜드를 만든 모습이에요, 닉네임과 랜드 이름(방제목)은 가렸습니다!
여러 랜드 중 상위에 있는 랜드를 들어가 봤는데요, 사진을 찍은 시간이 오전 10시였는데 비교적 이른 시간인데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모여있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. 퀴즈방이라고 해서 들어왔는데 기업 삼성생명에서 주최하는 퀴즈 빈칸 맞추기가 진행되고 있었어요^^;
다른 사람이 만든 랜드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본인이 직접 호스트가 되어 랜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.
이프랜드의 랜드 종류는 콘퍼런스홀, 캠핑장, 공원, 카페, 펍, 클럽, 교실, 운동장 등 다양한 꽤나 다양한 콘셉트의 랜드들이 있고, LOL(리그 오브 레전드), 카트라이더, 카카오 등 게임 및 IT 기업과도 콜라보한 랜드가 있습니다.
랜드 목록을 보시면 상위 2개의 랜드에 시간 표시와 잠금이 되어있었는데 처음에 뭔가 싶었어요. 그런데 알고 보니 랜드를 바로 만드는 것 말고 원하는 시간에 만들어질 수 있도록 예약을 할 수가 있더라고요. 보통 비밀번호를 걸어 비공개를 하는 것은 봤어도 시간을 지정해서 예약하는 것은 처음 보는 지라 신기했습니다.
이벤트 같은 행사를 진행할 때 이용하면 좋지 않을까 싶어요! (이프랜드 홈페이지를 보니 실제로 시간에 맞춰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었습니다ㅋㅋ)
제가 만든 카페 랜드의 모습입니다! 랜드 내부에서 할 수 있는 것은 이동, 이모티콘이나 채팅, 마이크를 이용한 대화만 가능한 상태이고 앉는 것은 가능하나 점프나 사물 조작은 할 수 없었습니다.
생각보다 가상공간 안에서 이동할 수 있는 범위가 한정적이었어요.. 내부, 외부 테라스의 의자 끝....
이프랜드 공식 홈페이지를 가봤는데 이렇게 공지에 이벤트 및 행사 일정이 열리는 스케줄이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.
지난 8일 일정인데요, 아침부터 밤까지 정말 빽빽하게 진행되고 있어서 놀랬어요..!
아쉬운 부분이 많았던 이프랜드
아무래도 국내에 몇 없는 메타버스 소셜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제페토와 비교가 될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. 제페토는 이미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이용하는 유저들이 많고, 다양한 부분에서 유저 참여율이 많은 반면 SK텔레콤의 이프랜드는 출시가 된 지 얼마 안 되었기 때문에 국내 유저의 수도 적어 보였고, 가상공간의 규모와 공간 내에서 할 수 있는 활동도 제한적이며,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는 요소들도 부족했고, 메타버스의 중심이 될만한 청소년들이 즐길만한 콘텐츠들, 경제활동은 전혀 할 수 없는 상태였어요.
아주 잠깐이었지만 제가 느끼는바로는 이프랜드는 다른 기능들보다 '소통'에만 집중이 되어있는 것 같습니다.
네.. 물론 멀티버스에서 소통 당연히 중요한 부분이죠. 하지만 전체적인 맵들도 그렇고 인터페이스 디자인도 조금 딱딱하게 느껴지는 부분이 많았어요.
물론 제가 포스팅을 위해 아주 잠깐 구경을 한 것도 있고, 이프랜드 내 다른 이벤트 행사에 참여를 한 적이 없기 때문에 평소 분위기가 어떤지는 정확히 모르겠으나 활동이라고는 대화만 가능한 상태이다 보니 오래 붙잡고 할 만큼 재미가 느껴지지는 않았습니다. 따로 시선이 가는 곳도 없고요....당장은 별로여도 시간이 지나면 지금 보다 더 활동하는 재미가 생기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(:-D
'알아두면도움되는정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상생소비지원금 캐시백/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 신청/상생소비지원금 신청방법 10월 1일부터 신청 가능 (0) | 2021.09.29 |
---|---|
삼쩜삼으로 세금 환급받는 법과 5년 치 종합소득세 확인하는 방법 (0) | 2021.09.15 |
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 7월 12일부터 시행과 바뀌는 점 정리 (0) | 2021.07.11 |
손목 테이핑 방법 손목 통증과 테이핑 효과 초보도 가능한 쉬운 테이핑 하는 법 (0) | 2021.07.01 |
국내 대표 메타버스 네이버 제페토(ZEPETO)에 대해서 알아보자 (0) | 2021.06.25 |
댓글